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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들은 누구나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있다


피로감이 6개월 이상 지속하며, 쉬어도 풀리지 않는 경우를 '만성피로'라고 한다.

 

만성피로의 원인은 너무나 다양하고, 피로는 일상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치료하기가 쉽지 않다.

 

어떻게 하면 만성피로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한다. 만성피로의 종류와 그 해결책을 알아보자.

 

만성피로

 

 

1. 생리적 피로 =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피로


'생리적'이라는 말은 질병 상황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생리적 피로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이는 수면과 같은 충분한 휴식으로 풀리는 피로다.

 

우선은 스스로 평소 충분히 쉬고 있는지 확인하도록 하자.

 

또한 생리적 피로를 덜 느끼기 위해서는 적당한 양의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2. 이차적 피로 =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 하는 피로


이차적 피로는 다른 질병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원인을 해결해야만 피로도 해소가 된다.

 

주요 원인 질환은 알기 쉽게 D.E.A.D T.I.R.E.D라고 불리며 아래와 같이 다양하다.

 

D. Depression 우울증 E. Environment / lifestyle 생활환경 / 습관
A. Anxiety, Anemia 불안장애, 빈혈
D. Drugs 약물중독

T. Thyroid, Tumor 갑상선 질환 / 종양
I. Infection, Insomnia 감염 / 불면증 R. Rheumatologic 류머티즘성 질환
E. Endocarditis/cardiovascular 심내막염/심혈관계질환 D. Diabetes/endocrine 당뇨 / 내분비질환

 

이 경우에는 피로를 잠이나 다른 것으로 해결하는 것보다도 각종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 한다.

 

이는 비의료인이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 필요하다.

 

 

3. 만성피로 증후군: 피로감은 있으나, 생리적으로 풀리지도 않고 이차적인 질환도 없다?


휴식으로 해결이 되지도 않고, 특별한 질환도 없다면 만성피로증후군에 속한다.

 

흔히들 '만성피로가 있다'라거나, '피로 해소에 좋은 약'을 찾는 경우에는 이 경우를 가정하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점진적인 운동과 인지행동치료를 해야 한다.

 

우리가 피로 해소를 목적으로 찾는 '보약'은 만성피로증후군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기력이 달린다고 해서 보약을 무조건 먹지 말고, 처방받기 전에 반드시 이차적 피로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은 없는지 체크해야 한다.

 

보약은 면역 기능장애,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 축(HPA axis)의 비정상적 기능, 산화 스트레스를 바로 잡는 기능이 있어 만성피로에 적합하다.

 

하지만 보약이라고 해서 다 같은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의 보음/보양, 오장, 정/기/혈 등의 구분을 거쳐 체질에 맞는 적합한 보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다.

 

출처 - 하이닥 건강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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