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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듯한 봄이 다가오면서 본격적으로 야외활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겨울 동안 활동량이 적었던 탓에 관절, 근육의 유연성이 떨어져 가벼운 충격에도 부상을 입기 쉬운 시기입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신체 중 움직임이 많은 어깨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회전근 개 손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회전근 개 파열,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


회전근 개란 어깨를 감싸고 있는 힘줄로, 한 개의 힘줄이 아닌 4개의 힘줄을 모두 합해 부릅니다.

 

이 힘줄이 변성으로 약해지고, 비정상적인 구조로 변하는 것을 회전근 개 질환이라고 합니다.

 

회전근 개 파열은 성인의 어깨에 발생하는 만성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회전근 개에 염증이 생기거나 퇴화로 인해 힘줄이 파열된 상태입니다.

 

이는 주로 퇴행성 질환으로 나이가 들면서 어깨의 힘줄이 마모되어 발생하나,

 

봄철과 같이 운동량이 늘어나는 계절에는 갑자기 어깨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충격이 가해져 힘줄이 찢어지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봄철 어깨 통증, 혹시 회전근개 손상?

 

회전근 개가 파열되면 초기엔 팔을 들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줄어들고 팔도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통증이 심하다가 완화되기도 하므로 방치하기 쉬운데, 통증이 줄었다고 방치하면 파열 부위가 커지고 만성화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청년기에는 어깨 힘줄이 고무줄처럼 탄력이 강해 어느 정도 충격을 완화하지만, 중년 이후에는 힘줄이 닳아 약해지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충격에 쉽게 파열되기 쉽습니다.

 

야구나 테니스, 농구 등 어깨 힘을 주로 사용하는 스포츠 선수에게 회전근 개 파열은 흔한 부상으로 요즘 다양한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이 이 질병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회전근 개 파열 자가진단법


회전근개 파열 자가진단

 

1. 캔을 손에 쥐고 아픈 팔을 어깨높이로 올린다.
2. 엄지손가락이 땅을 가리키도록 팔을 돌린 후 위를 향해 들어 올린다.
3. 위쪽으로 들어 올린 팔을 앞뒤로 천천히 옮길 때 통증이 느껴지는지 확인한다.


 

파열 정도에 따라 치료가 달라


힘줄이 완전히 끊어지지 않았다면 약물치료, 주사 치료 같은 보존 치료로 통증을 완화합니다.

 

손상된 인대를 회복시켜주는 프롤로 주사 치료나 체외충격파 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어깨 관절의 운동 범위를 회복시켜주고, 관절 주위 근육의 힘을 증대시켜주는 물리 치료와 운동 치료를 병행합니다.

 

만약 완전히 파열되어 통증이 심하다면 어깨 관절 부위에 초소형 카메라를 넣어 치료하는 관절내시경으로

 

끊어진 힘줄의 위치를 확인하고 뼈에 다시 연결될 수 있게 꿰매어 주는 수술적 치료를 진행합니다.

 

치료를 차일피일 미루면 끊어진 힘줄이 말려 들어 가 지방으로 변해 수술했을 때도 근육의 재생이 부족해 팔을 들어 올리는 힘이 정상으로 회복되기 힘들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어깨 힘줄에 부상을 입었을 때는 빨리 병원을 찾아 MRI 촬영 등 정밀검진을 통해 손상 정도를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 아프기 전에 단련하자


갑작스러운 운동을 시작한다면 충분한 워밍업과 스트레칭으로 몸을 충분히 푼 다음 운동을 시작해야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은 자제하고, 근력운동 시에는 가벼운 무게로 여러 번 운동하는 것이 관절 건강에 더 도움이 됩니다.

 

운동 후에도 틈틈이 어깨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관절이 쉴 수 있는 틈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어깨 스트레칭


어깨 풀어주는 스트레칭

 

1. 왼쪽 팔을 오른쪽 어깨 쪽으로 쭉 펴고 오른팔을 위쪽으로 굽혀 왼쪽 팔꿈치 부분을 감싼다.
2. 왼쪽 팔은 바깥쪽으로 힘을 주고 오른팔은 몸쪽으로 힘을 주어 밀어주며 좌우 10회씩 반복한다.
3. 바르게 선 자세에서 손을 깍지 낀다.
4. 깍지 낀 손을 천천히 머리 위로 올려 최대한 위로 뻗는다.
5. 위로 뻗은 상태에서 5초간 유지한다.

 

출처 - 하이닥 건강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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