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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 대표 간식인 찰옥수수가 7월에 수확 시기를 맞았다.

 

찰옥수수는 탄수화물과 섬유질, 항산화 물질인 토코페롤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B는 여름철 무기력증을 이기는 데 도움을 주며, 얼룩찰옥수수와 검정찰옥수수에는 항산화 활성이 높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찰옥수수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겉껍질이 푸르고 윤기가 나며, 알맹이가 꽉 차 있고 옥수수 중간 아랫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옥수수의 효능과 삶는 법을 농촌진흥청을 통해 알아본다.

 

 

◆ 옥수수 효능

 

옥수수

 

1.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 = 옥수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고, 변비와 직장암 예방 효과가 있다.

 

다만 옥수수에는 필수아미노산, 비타민과 무기질이 부족해 옥수수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권장되지 않는다.

 

필수아미노산 보충을 위해 우유나 달걀과 함께 먹자.

 

 

2. 항노화, 항암 효과 = 옥수수에는 오메가-6 지방산(리놀렌산)과 토코페롤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깨끗이 청소해 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노화 방지와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3. 몸의 염증 완화 = 옥수수 속대는 베타시토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어 치통, 어린이 소화불량 등에 효과가 있으며 몸의 염증을 완화해 준다.

 

 

4. 부종 해소 효과 = 옥수수의 수염은 이노시톨, 글루코스, 카테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 요도결석, 신장염 등에 효과가 있다.

 

 

◆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과 보관법

 

옥수수

 

1. 넉넉한 찜통에 채반 아래까지 물을 넣고, 옥수수의 2~3장을 남기고 엇갈리게 놓는다.

 

2. 뚜껑을 닫고 센 불에 20∼30분 정도 찐 뒤 10분간 뜸을 들인다.


3. 바로 먹지 않을 경우 식힌 뒤 냉동실에 보관한다.

 

옥수수 껍질은 조리 직전에 벗기는 것이 좋고 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알맹이를 뺄 때는 칼을 사용하지 말고, 손으로 빼는 것이 좋다.

 

옥수수를 보관할 때는 껍질을 벗긴 후 삶지 말고 그대로 한 번 먹을 양만큼 팩에 넣어서 냉동실에 보관해두면 훨씬 찰지고 맛이 있다.

 

 

◆ 옥수수수염차 끓이는 법

 

[준비 재료] 옥수수수염 20g, 결명자 10g, 감국 5g, 물 1ℓ, 주전자, 체


1. 옥수수수염을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준다.


2. 옥수수수염, 결명자, 감국과 물을 넣고 중간 불로 1시간 정도 끓여준다.


3. 노랗게 우러나오면 체에 걸러 찌꺼기를 거르고 물통에 보관한다.


4. 냉장보관 혹은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출처 - 하이닥 건강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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