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수부 클리닉

수근관 증후군

손저림의 가장 큰 원인은 첫째는 수근관 증후군(손목터널 증후군)이며, 둘째는 경부 추간판 탈출증(목디스크)입니다. 물론 드물게 두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수근관 증후군의 원인

수근관(손목 터널)은 손목에 뼈와 인대가 있는 터널을 말하는데, 손목 터널안으로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과 정중신경이 지나갑니다.
만약 손가락, 즉 손을 많이 사용하면 가로 손목 인대 및 힘줄이 붓게 되며, 만약 이 통로가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하면 손끝으로 가는 신경이 눌려 손저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2. 증상

수근관 증후군은 초기에는 경미한 소저림만 있지만 방치시 물건을 잡아도 감촉을 못 느끼거나 물건을 쥐다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손저림 증상은 낮에도 있지만, 낮에는 일하다 보면 증상을 잊게 되고, 주로 밤에 자다가 손이 저려서 잠을 깨게 됩니다.
이와 같은 수근관 증후군은 주로 오랜 기간 가사일을 한 중년 여성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그 외 장시간 컴퓨터 사용자, 운전사 등 직업적으로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 잘 생깁니다.
"진단" 이학적 검사와 신경검사를 함께 시행하여 확진이 가능합니다.




3. 치료

증상이 경미한 경우 주사 및 약물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또한 손을 충분히 쉬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중신경의 손상정도가 심한 경우 최대한 빨리 수술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본원에서는 관절내시경을 통한 가로손목인대 유리술을 시행합니다. 손목부위에 1.5cm정도의 작은 절개를 가하고 이 부위를 통해 관절내시경을 삽입한 후 직접 가로손목인대를 보면서 절개하기에 비교적 간단하며 수술 후 회복속도도 빠르며 수술 후 흉터도 작습니다.




4. 수술 후 관리

수술후 수술부위에 피가 모이는 것을 예방하고자 압박붕대를 약 1주정도 감습니다. 하지만 압박붕대를 감더라도 일상적인 손가락 운동은 가능하며 수술 후 2주안에 일생 생활에 복귀가능합니다. 통상 입원기간은 2일 정도입니다.


5. 주의사항

손저림은 막연하게 혈액순환 장애로 오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손저림이 심한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 수근관증후군에 대한 검사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부산광역시 서구 보수대로 9 (충무동1가) 바른병원
전화(TEL) : 051-247-0119 | 팩스(FAX) : 051-247-0118
이메일(E-MAIL) : ha8585@hanmail.net

오늘:
29
어제:
208
전체:
75,282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