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외상(골절) 클리닉

골절

골절이란 골격의 연속성이 소실된 상태를 말하며, 그 손상 정도와 양상에 따라 단순골절로부터 여러 골절편을 형성하는 분쇄골절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또한 이러한 손상은 관절면을 포함해서 골표면의 어디든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직간접적인 충격을 받은 후 발생하는 골절

골절이나 전위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상당한 물리적 충격이 가해져야 합니다. 이러한 물리적 충격은 사지에 다양한 양상으로 가해질 수 있으며, 직접 혹은 간접적인 충격이나 염전력 또는 고에너지 등으로 심각한 근골격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물리적 충격은 골절의 흔한 원인이며, 직접적인 충격에 의하여 유발된 골절은 충격이 가해진 부위에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들면, 자동차사고의 경우 운전석 전면에 무릎을 부딪힌 경우는 무릎골 골절이 빈번히 발생하게 되며, 간접적인 물리적 충격으로도 골절이나 탈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충격은 사지의 한쪽에 가해지지만, 손상부위는 충격이 가해진 곳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부위에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사지의 근위부에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손을 뻗힌 자세로 추락한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광범위한 골절(손목뼈, 팔뼈 혹은 쇄골 등의 골절)입니다.



■ 골절의 종류-개방성 골절과 폐쇄성 골절


개방성 골절

골절부위를 덥고 있는 피부와 연부조직이 손상되어 골절부위가 외부에 노출된 경우로 피부의 열상은 골절에 의하여 날카롭게 돌출된 골절면이나 직접적인 물리적 충격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외부상처의 크기는 작은 천공으로부터 간격이 넓게 벌어져 광범위한 골조직이 노출되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골절된 뼈가 피부손상 부위로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육안으로 골절된 뼈가 관찰되지 않더라도 골절부위에서 가까운 피부에 열상이나 창상이 있는 경우에는 개방성 골절로 간주해야 합니다.


폐쇄성 골절

골절부위의 피부와 연부조직에 열상이나 창상이 없는 경우를 폐쇄성 골절이라고 합니다. 개방성 골절은 폐쇄성 골절에 비하여 합병증 발생률이 높으며, 흔히 발생하는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개방성 골절은 폐쇄성 골절보다 출혈량이 많으며,
둘째로 개방성 골절에서는 외부환경의 오염물이 골절부위로 침투되므로 골절 부위의 감염율이 높습니다.
골절부위가 감염되면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며 심각한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모든 골절에 대하여는 반드시 개방성 혹은 폐쇄성 여부를 분류하여 병원에 도착하는 즉시 적절한 처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 골절의 치료는 가벼운 보호에서부터 정복 및 고정의 방법까지 다양

골절치료의 궁극적 목표는 만족할 만한 위치로 정복하여 골절부를 유합시키고, 기능 및 미관을 가능한 정상에 가깝도록 회복시켜 조기에 본래의 생활로 복귀시키는데 있습니다.
골절은 환자의 연령, 전신상태, 손상정도, 손상부위 및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가벼운 보호 및 관찰만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경우부터 관혈적 정복 및 금속 내 고정을 요하는 경우까지 여러 가지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식의 발달과 기술의 혁신으로 적응증 및 금기증이 변할 수 있으며, 담당의사의 경험과 선호도 등에 따라 골절의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고, 한 골절에 두가지 이상의 치료 방법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 골유합이 끝나면 재활치료가 중요

골유합이 되면 석고 붕대나 석고 부목등 외부 고정물을 제거하고, 관절 운동을 시행합니다. 또 손상된 사지의 기능 회복을 위하여 물리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 스스로 능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관절 운동 시작 전에 더운 찜질과 부드러운 맛사지 및 전기치료, 더운 물에서의 목욕을 추천합니다.

부산광역시 서구 보수대로 9 (충무동1가) 바른병원
전화(TEL) : 051-247-0119 | 팩스(FAX) : 051-247-0118
이메일(E-MAIL) : ha8585@hanmail.net

오늘:
65
어제:
186
전체:
47,416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