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관절내시경 클리닉

어깨관절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을 싸고 있는 4개의 힘줄을 말합니다. 기능은 팔을 들올리거나 등뒤로 보내는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어깨관절의 안정성에도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어깨 관절의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은?

주로 외상이나 중년 이후 퇴행성 변화로 인해 파열이 발생합니다. 중년 이후에는 회전근개에 퇴행성 변화로 인한 힘줄의 약화가 발생하며, 이로인해 가벼운 외상으로도 쉽게 힘줄파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어깨관절 주변 골의 골극 형성도 힘줄파열의 한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 어깨 관절의 회전근개 파열시 증상은?

4개의 힘줄 중에 하나만 끊어져도 어깨관절의 통증과 운동 장애를 유발합니다. 어깨 관절의 통증(특히 밤에 심함) 및 팔을 들어올리기가 힘들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 어깨 관절의 회전근개 파열시 진단 방법은?

일단 어깨관절의 통증 및 운동장애시 이학적 검사와 단순 방사선 촬영을 시행합니다.
단순 방사선 사진을 통해 어깨 관저릥 뼈가 자라난 정도와 석회 유무를 파악합니다. 그러나 회전근개는 힘줄이기에 단순 방사선 사진상 보이지 않아 이학적 검사상 회전근개 파열이 의심되는 경우 반드시 MRI 촬영이 필요합니다.




■ 어깨 관절의 회전근개 파열시 치료법은?

파열의 범위가 적을시 일단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시도합니다. 하지만 물리치료나 주사 등의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수술로 봉합하게 됩니다. 그러나 파열이 광범위한 경우에는 반드시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방법은 과거에는 어깨관절에 광범위 절개를 가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1cm의 피부 절개를 통해 관절내시경을 어깨 관절내로 삽입하여 파열된 회전근개 봉합술을 시행합니다. 이는 과거의 광범위한 절개를 시행하는 수술 방법에 비해 수술 후 통증이 적고 재활 기간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른정형외과 병원에서는 직경 0.4cm의 관절대시경을 이용하여 회전근개를 봉합하여 수술 후 통증과 재활 기간을 단축시키고 기존의 단일 봉합수술에 비해 견고한 봉합을 얻을 수 있는 이중 봉합술을 시행하여 수술 후 재파열을 최소화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수술 후 주의사항은?

외전보조기를 수술후 바로 착용하여 이후 약 4-6주 동안 착용이 필요합니다. 수술후 2일후부터 어깨추 운동을 시작하여 수술 후 약 10일경에 봉합사를 제거합니다. 추운동법은 팔에 힘을 빼고 팔을 추처럼 상체를 숙이고 하는 운동법으로 시계방향과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려하는데 최대한의 운동각을 주도록 합니다. 이후 어깨 관절의 운동범위 증가를 위한 물리치료가 약 1개월간 필요하며, 입원기간은 평균 1주일 정도입니다.



■ 어깨질환에 대한 오해

과거에는 어깨가 아프면 대부분 오십견으로 생각하고, 막연하게 치료를 하였으나 최근 MRI을 통한 정확한 진단으로 오십견으로 진단된 대부분의 경우가 회전근개 파열로 진단되고 있습니다. 또한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최소 침습 수술법으로 치료성적이 급격히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회전근개 파열 역시 치료 시기가 중요하며, 치료시기를 놓쳐 회전근개의 변성이 진행되면 수술을 시행하더라도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서구 보수대로 9 (충무동1가) 바른병원
전화(TEL) : 051-247-0119 | 팩스(FAX) : 051-247-0118
이메일(E-MAIL) : ha8585@hanmail.net

오늘:
28
어제:
208
전체:
75,281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