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인공슬관절 치환술

인공슬관절 치환술이란?

퇴행성 관절염이 아주 심해지면 무릎 관절이 더 이상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극심한 통증과 함께 정상적인 보행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와 같은 경우 손상된 무릎의 관절뼈를 제거하고, 그 부위에 특수합금으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이 인공슬관절 치환술입니다.

■ 퇴행성 관절염이란?

나이가 들면서 관절도 노화를 겪습니다. 관절이 노화되면 연골이 마모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뼈와 뼈끼리 부딪치면서 염증반응을 일으켜 관절염이 생기게 됩니다.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움직이기가 힘들어지며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관절의 변형까지 초래하는 가장 흔한 관절질환입니다.


■ 인공 슬관절 치환술은 어떤 경우에 해야하나요?

- 다리가 O자로 심하게 흰 경우
- 밤에 잠을 이룰 수 없을 정도로 아픈 경우
- 물리치료나 약물치료도 더 이상 효과가 없는 경우
- 통증이 하루 종일 계속되고, 가만히 있을 때도 통증이 있는 경우
- 일상생활(걷기, 무릎 구부리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무릎 통증이 심한 경우



■ 수술 후 경과

대부분 수술 하루 전에 입원하여 몇 가지 검사를 통하여 그 환자의 가장 적합한 인공관절을 선택하고 수술을 시행한 다음 직후부터 바로 근력강화운동을 시행한 다음 일어나 앉는 것이 가능합니다. 수술 2-3일부터 휠체어를 타며 수술후 1주째 목발로 걸어다니는 운동을 시행합니다.
수술 후 대부분의 경우 시행한 환자의 90~95% 이상에서 수술전의 심한 통증이 사라지며, 보행 장애 또는 휠체어 상태로 지내던 환자들도 정상 보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술 전에 통증 및 보행 장애로 거의 사회활동이 불가능하던 환자들도 사회활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 수술시 고려해야 할 점은?

특히 무릎 인공 관절수술은 65세 이상 고령 환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수술시 고려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당뇨, 고혈압, 심장병 등 각종 만성질환을 앓고 있어 수술전 충분한 검사가 필요하고 수술 후에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바른정형외과병원은 소화기 및 심혈관을 전문으로 하는 내과 전문의와의 협진을 통해 고령 환자들이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수술 후 주의해야 하 사항

인공관절은 일상의 활동을 보장하는 것이지 무리한 활동이나 보행을 하는 것은 관절의 마모를 촉진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담당의사의 권유에 따라 약 6주, 12주, 6개월, 1년째 되는 날은 검사를 받아야 하고, 그 후로는 일년에 한번씩 정기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수술 및 호전 상태를 꾸준히 지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주하는 질문

인공 관절의 특징으로 환자는 수술 상처 부위의 피부 감각이 다소 무뎌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하게 관절을 구부릴 때에 약간 뻣뻣한 감을 느낄 수도 있고, 무릎을 완전히 꿇는 것은 불편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점차 가능해집니다.
때때로 무릎을 구부리거나 펼 때 금속과 플라스틱이 부딛히는 소리가 날 수도 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되며 수술 전에 겪었던 통증이나 기능 장애에 비하면 조그마한 문제에 지나지 않습니다.
수술 후 규칙적으로 가벼운 운동 프로그램에 반드시 참가하여 근력을 강화시키고 인공 관절이 신체에 잘 적응 되도록 하고 낙상과 상해 발지를 위해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치아 검짐을 받을 때 반드시 인공 관절 수술한 것을 말해주어야 사전에 항생제를 복용하여 예상되는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정형외과 의사의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무릎 인공 관절의 수명은 과거에는 5~10년 정도 후에 반드시 재수술을 해야한다고 했으나 현재는 그보다 더 오랜기간까지도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공 관절의 수명 때문에 수술을 꺼릴 필요는 없습니다.

부산광역시 서구 보수대로 9 (충무동1가) 바른병원
전화(TEL) : 051-247-0119 | 팩스(FAX) : 051-247-0118
이메일(E-MAIL) : ha8585@hanmail.net

오늘:
28
어제:
208
전체:
75,281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