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척추클리닉

척추측만증

척추 측만증이란 흔히 척추가 좌우로 휘는 병으로 알려져 있으나,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앞에서 볼 때 척추가 좌우로 휘어져 있는 변형일 뿐만 아니라, 옆에서 볼 때 척추가 앞뒤로 휘어져 있는 상태도 변형이 일어나며, 척추체 자체도 비정상적으로 회전되어 있는 3차원적인 변형입니다.

척추 측만증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소아마비와 같은 신경이나 근육의 질환, 선천성 기형, 신경섬유종, 종양, 척추 감염 등을 비롯한 수십 가지 질환이 있지만, 대부분의 척추 측만증은 그 원인을 알 수 없으며(80~90%), 이러한 경우를 특발성 척추 측만증이라 부릅니다. 특발성 척추 측만증의 대부분은 청소년기에 발견되며 이를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 측만증이라고 부르며, 조기 발견하여 예방적 조치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본원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기 검진 및 추적 검사를 시행합니다.

척추 측만증의 진단은 단순 방사선 검사가 가장 중요하며 일어서서 사진을 찍어야 하는데, 보조기 착용이나 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측만의 유연성을 알기 위하여 환자의 몸을 좌우로 굽혀 측굴곡 전후방 사진을 찍게 됩니다.

척추측만증의 치료법에는 보조기치료법, 물리치료법, 카이로 프택틱과 같은 척추교정법, 전기자극치료법 등이 있으나, 현재까지 척추측만증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은 보조기 치료법 뿐입니다. 척추가 20이하로 휘어진 대부분(약 90%)에서는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고 경과 관찰만을 합니다. 20~40 정도로 휘어진 경우 보조기를 착용합니다. 이것도 성장이 끝나는 사춘기 때까지만 착용합니다. 그 이후는 효과가 없습니다. 척추가 40~50 휘어진 경우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성장이 멈췄다면 수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부산광역시 서구 보수대로 9 (충무동1가) 바른병원
전화(TEL) : 051-247-0119 | 팩스(FAX) : 051-247-0118
이메일(E-MAIL) : ha8585@hanmail.net

오늘:
29
어제:
208
전체:
75,282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